사무실 난방/냉방문제 질문있습니다.

사무실 부하 구하는 문제에서 여름(냉방)에서는 창문경우 대부분 관류부하와 일사부하로 나눠서 문제가 나와있는데

겨울(난방)철 경우 문제에서는 창문부하를 관류와 일사부하로 나누지 있지 않고 q=KATk(방위계수) (<<이 식은 관류부하식으로 알고 있습니다.)로만 구하던데 

겨울철과 여름철 유리창부하가 다른 이유가 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여름에  일사량은 사무실에서 제거해야 할 부하 입니다. 그런데 겨울에는 일사량이 사무실 난방에 도움을 주는 풀러스 알파 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겨울에 태양의 일사는 난방부하가 아닌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겨울철 난방부하 계산에서 일사량 만큼 빼주어야 하지만 흐린 날에는 일사가 없으므로 난방부하에서 빼줄 수 는 없습니다.  겨울철 일사는 + 알파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