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압축 2단팽창 중간냉각기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중간냉각기 열교환과정에서 냉매 혼합으로 인한  2>>3과 6>>3은 열교환은 이해가 가는데 6>>3으로 6>>7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는것은 이해가 잘 안됩니다. 열량이 더많은 6으로부터 어떻게 7로 냉각이 될수있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냉매가 5점에서 팽창하면 6점이 되는데 6점은 (7점의 냉매액 + 3점의 냉매증기)의 혼합체 입니다.

    2. 중간냉각기에서의 열교환은  6점의 냉매 (7점의 냉매액 + 3점의 냉매증기) 중에서 냉매액에 해당하는 7점의 냉매액 일부가 증발하여 3점이 되면서 2점의 과열 증기를 식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왜 냉매액일부 Gm(h3 - h7) = GL(h2 - h3) 의 열평형식이 세워지지않는건가요??

    0
  • 답변드립니다.

    1. 우선 추가 질문을 댓글 형식으로 하시는 경우 제가 추가 질문을 보지 못할 수도 있어 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질문을 다시 올려 주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2. 어제의 답변은 실제 냉매가 어떤 상태에서 증발하고 냉각하는지를 말씀 드린 것이었습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열교환을 생각한다면 냉매의 혼합체(액+증기)를 하나로 보고 계산식을 세워야 합니다.

    3.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에서 Gm의 냉매(혼합체)가 (h3-h6) 으로 증발하면서

    나머지 GL의 냉매(혼합체)를  (h6-h7) 까지 냉각하고 + 저단 압축기에서 나온 냉매증기 GL이  (h2-h3)으로

    냉각하게 되는것입니다. 

    이것을 식으로 정리하면  Gm(h3-h6)  = GL (h2-h3) + GL (h6-h7) 이 됩니다. 이식을 정리하면

    Gm = {GL(h2-h3) + GL(h6-h7)} / (h3-h6)   

           = GL{(h2-h3) + (h6-h7)} / (h3-h6)    팽창밸브 전후의 엔탈피는 같으므로 h6 = h5 로 놓을 수 있으므로

           = GL{(h2-h3) + (h5-h7)} / (h3-h6)  이 되며, 교재 29p  중간냉각기 냉매순환량 식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 위의 식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중간냉각기로 들어오는 에너지와 나가는 에너지는 같다고 놓고 계산하면 위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G h6 + GL h2 = GL h7 + (Gm + GL) h3   여기서 G = Gm + GL  이므로  식을 정리하면 결국  위에서 구한 식과 같은 식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