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문제7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강사님 냉매량 전체가 순환한다고 가정했을경우에는
Q= G(전체냉매량) * (h1-h6) 이고 Gh = 156.61-101.4/149.5-107.7 라고 되어있는데
궁금한 점이있어 질문합니다 그러면 전체가 아닌 냉매액을 기준으로 할땐
GL(냉매액순환량) * (h1-h7) 인데 이때 Gh 를 구한다고하면 위와 동일해지는지 아니면
Gh =156.61-90.5/149.5-107.7이렇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항상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요점은 냉매액만순환할때는 고단 피스톤압출량을 구할시 101.4부분의 값이 90.5로 변하는지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냉매액만 순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2. 다만 냉동능력 계산시 냉동능력은 냉매의 증발에 의한 것이므로
Qe = 저단측 전체냉매량 x (h1-h6) = 저단측 전체 냉매중에서 냉매액량 x (h1 - h7) 쓸수 있다는 것입니다.
3. 고단측 냉매량 공식은 교재에 있는 것처럼 Gh = Gl x (h2' - h5) / (h3 - h4) 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냉매액만 순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열량으로 볼 때 냉매액으로 냉동능력을 계산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제가 잘못 서술 한것 같습니다 .
제가 궁금한 것은
Q=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 냉매량 * (h1-h6) 일때 고단측 냉매량을구하는것이 Gh = Gl x (h2' - h5) / (h3 - h4) 이고
저단측 전체 냉매중에서 냉매액량 x (h1 - h7) 일때 고단측 냉매량을 구할때는 Gh = Gl x (h2' - h7) / (h3 - h4)
즉 h5가 h7로 바뀌는지 궁금해서 여쭤본것이엇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저단측 전체 냉매중에서 냉매액량 x (h1 - h7) 일때도 h5가 h7로 바뀌지 않고 동일하게 고단측 냉매량 구하는공식은 Gh = Gl x (h2' - h5) / (h3 - h4)이것이 되는것이지요?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저단측 전체 냉매중에서 냉매액량 x (h1 - h7) 일때도 h5가 h7로 바뀌지 않고 동일하게 고단측 냉매량 구하는공식은 Gh = Gl x (h2' - h5) / (h3 - h4)이것이 되는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