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2일 6번
2012년 4월 22일 6번
4방벨브 문제에서, 배관도를 그릴 때 사방벨브 상하좌우 중에 아무곳이나 입구로 선정하고, 방향만 제대로 표시하면 되나요?
예를 들어 하단의 그림처럼 좌우 중 벨브입구방향은 아무것이나 골라서 쓰면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오른쪽 왼쪽이 정해져 있는지도 알려주세요.(아래 1번과 2번 그림중 뭐가맞는지 궁금합니다.)

0
2012년 4월 22일 6번
4방벨브 문제에서, 배관도를 그릴 때 사방벨브 상하좌우 중에 아무곳이나 입구로 선정하고, 방향만 제대로 표시하면 되나요?
예를 들어 하단의 그림처럼 좌우 중 벨브입구방향은 아무것이나 골라서 쓰면되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오른쪽 왼쪽이 정해져 있는지도 알려주세요.(아래 1번과 2번 그림중 뭐가맞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4방밸브의 방향은 한쪽으로 한번 정해지면 그쪽으로만 가야 합니다.
2. 위 그림에서 압축기로 들어가는 방향과 나오는 방향은 항상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왼쪽 것을 선택시든 오른쪽 것을 선택하시든 선택하셔서 방향을 그리시고, 냉방에서 난방으로 절환시에도 압축기 입출구 방향은 똑 같게 놓은 상태에서 응축기와 증발기로 가는 배관의 방향을 바꾸시면 됩니다.
3. 위 그림에서 냉방시 이면 실내기가 증발기 이어야 하므로 응축기에서 냉매가 실내기로 들어오도록 배관 방향이 정해져야 하고,
난방시에는 실내기가 응축기(방열기) 이어야 하므로 압축기에서 고온의 냉매가스가 실내기(응축기)로 들어 오도록 배관의 방향이 정해져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