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2회차 1번, 3번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17년 2회차 1,3번 문제에 대해 의문점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1) 1번 문제의 경우, A실과 B실의 환기량이 4,000m^3/h, 2,500m^3/h 이라고 주어져있으나, 주어진 환기량이 잘못되었을 것이다라고 여기고(A,B 실내에서 공기가 배출되는 곳이 없고, 배기팬이 있음을 고려) 급기량으로 A실, B실의 공기 혼합온도를 구한 후 이를 외기온도와 혼합하여 냉각기의 입구온도를 구하였습니다.
2) 3번 문제에서는 실내송풍온도를 구할 때 송풍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켜 현열비선을 구하였습니다. (송풍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키지 않으면 취출구 공기상태가 상대습도 90%임을 고려하면, 냉각코일의 출구공기상태가 노점표면에 이르기 때문?)
이러한 문제들은 어떻게 보면 문제가 잘못된 것인가요? 아니면 정상적인 문제인가요? 아직까지 제가 실력이 부족하여 이런 문제들을 풀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1번 문제의 경우에 실이 1개 인 경우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실이 2개 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환기량중에서 일부는 버리고 버린 량 만큼 신선외기를 도입하는 것은 일반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를 좀더 명확하게 출제 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즉 A실과 B실에서 나올 때는 급기량 그래로 나오고 배기송풍기에서 1500을 배기한다고 문제에 주어졌으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아쉬운 점 입니다.
2. 3번의 경우에는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일본 책에도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도 문제에서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키라고 주어지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송풍기 부하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실내부하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