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회차 1번

A실과 B실의 혼합온도를 구할때 급기풍량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푸는게 해설로 나와있는데요 그래도 문제에 환기량을 실별로 4000, 2500으로 나와서요.. 혹시 급기풍량말고 환기량을 기준으로 잡고 (4000*tA+2500*tB)/6500 으로 풀면 틀린걸까요?? 

배기팬에서 외기량과 동일한 1500이 나가야하기때문에 막 혼합될때는 8000을 기준으로 잡은걸 이해를 못하는건 아닙니다!!

  • 강사명: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저의 답변을 듣기 전에  질문자 께서  출제자 이시고, 채점관 이시라면  어떻게 하실 것인지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에 그려진 송풍기가  외기도입량(1500) 만큼 배기하는 송풍기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환기량이 4000과 2500으로 주어지면서  동시에 배기송풍기를 그려 놓은 것은  좋은 문제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왜냐 하면 급기풍량의 비율과 배기풍량의 비율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배기 송풍기가 있다는 것은 신선외기 도입량(1500) 만큼 배기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공조기 입구의 분기점 까지는 급기량과 같은 8000이 나와서 1500은 송풍기로 배기하고 6500은 공조기로 환기 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송풍기가 배기하지 않는다면 질문하신대로 푸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배기하지 않는 송풍기를 그려 놓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저 나름대로 합리적으로 생각한 것으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