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3회 3번문제 질문입니다. wkddytpq333 2020년 09월 13일 05:08 공유 소문제 1번에서 실내부하를 구할때 전열량(Qt)이 아닌 왜 현열량인 Qs=gc△t로 구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9월 13일 10:27 교수님 답변 드립니다. 냉방 부하의 경우에는 질문하신대로 실내부하계산시 전열량으로 계산합니다. 그런데 난방부하의 경우에는 잠열량을 가습기가 감당하기 때문에 실내부하를 현열량으로 계산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는 절대습도 또는 엔탈피가 주어지지 않아 전열량 또는 잠열량을 계산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실내부하를 현열량만 구하게 된 것입니다. 이 문제 말고 다른 문제의 참고에 보시면 난방시 잠열량은 가습기가 감당 한다는 설명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 드립니다.
냉방 부하의 경우에는 질문하신대로 실내부하계산시 전열량으로 계산합니다.
그런데 난방부하의 경우에는 잠열량을 가습기가 감당하기 때문에 실내부하를 현열량으로 계산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는 절대습도 또는 엔탈피가 주어지지 않아 전열량 또는 잠열량을 계산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실내부하를 현열량만 구하게 된 것입니다.
이 문제 말고 다른 문제의 참고에 보시면 난방시 잠열량은 가습기가 감당 한다는 설명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