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회차 문제3 vs 2008면 3회차 문제3
안녕하세요 교수님!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 올립니다.
2007년 3회차 문제3번은 증기코일 시스템 설계 이고, 2008년 3회차 문제3번은 온수코일 시스템 설계 입니다.
2007년 3회차 문제3번에서 증기코일의 출구온도를 구할때 '난방용량=q=150000 kcal/h=GCp(T4-T3)' 으로 구했는데 ,
'난방용량=q=150000 kcal/h=GCp(T4-T1)' 로 구하면 왜 안되나요?
2008년 3회차 문제3번에서는 (2)번문제: 코일출구의 온도를 구할때 '난방부하=q=87000kcal/h=GCp(T4-T1)' 을 사용했더라구요!
온수코일과 증기코일이 달라서 안되는건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2007년 3회차 문제3번에서 조건으로 주어진 난방용량 150000 kcal/h는 증기 코일의 용량 입니다.
2. 2008년 3회차 문제3번에서 조건으로 주어진 난방부하 87000kcal/h은 실내 난방부하 입니다.
3. 따라서 2007년 3회차 문제3번에서 난방용량은 증기코일 용량이므로 q=GCp(T4-T3) 으로 구해야 하고
4. 2008년 3회차 문제3번 (2)번문제에서 난방부하는 실내 난방부하 이므로 q=GCp(T4-T1)으로 구해야 합니다.
5. 2007년 3회차 문제3번에서 난방용량은 증기코일 용량을 q=GCp(T4-T1) 으로 구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