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1회 6번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14년 1회차 6번 문제 중
1) 전 덕트 저항손실을 구하라라는 문항에서 말 그대로 덕트의 직관부, 곡관부의 저항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 도입구, 공기 취출구, 에어필터의 손실까지 함께 고려해주어야 하나요? (보통 다른문제에서는 전압을 구하시오 또는 구간 내 마찰손실을 구하시오라고해서 의문점이 없었는데 이 문제는 의문점이 생깁니다.)
2) a-b-d 구간의 덕트의 경우 공기 취출구가 2개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5mmAq X 2 = 10mmAq로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전덕트"를 문자적으로 해석한다면 저도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러나 덕트의 만찰손실을 구할 때 덕트에 설치되는 부속의 손실도 포함시킵니다.
만약 전덕트 마찰손실에서 덕트의 손실과 부속인 공기 도입구, 공기 취출구, 에어필터 의 손실을 별도로 구하라고 했다면 모르지만 별도로 구하라고 하지 않았다면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포함시키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2. 마찰손실, 압력강하를 구할 때는 가장긴 경로에서만 구하면 됩니다. 그리고 병렬로 연결된 것은 1개만 적용하면 됩니다. 즉, 2개중에서 1개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