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페이지 4번, 100페이지 8번

 

 

  • 과정명: 전산세무 1급

  •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1. 87페이지 4번 문제에 관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기초재고자산이 과대계상, 기말재고자산이 과소계상되면 매출원가가 과대계상이라고 하셨는데, 왜 기초재고자산이 과대계상이면 매출원가가 과대계상인지 이해가 안갑니다.ㅜㅜ

그냥 외워야할까요?

 

2. 100페이지 8번 문제에 대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문제 예시에 <기말원재료 재고는 기초에 비해서 40,000원이 증가했다> 인데, 

이렇게 기초의 값이 주어지지 않은 문제는 기초를 0이라고 보고 문제를 풀면 되는 것 인가요?

 

자주 물어봐서 죄송합니다ㅜㅜ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질문 1번 

     

    이 문제는 상품에 대한 T계정을 그리거나 매출원가 공식에 대해 임의 숫자를 넣어보시면 이해가 수월합니다.

    본래 T계정 구조로 

    기초 10 + 매입 90 = 매출원가 70 + 기말 30

    이게 원래의 매출원가로 가정합니다. 

    식을 매출원가를 산출하는

    기초 10 + 매입 90 - 기말 30 = 매출원가 70 

    이렇게 하셔도 좋겠죠. 

    이 상태에서 기초가 5만원 과대 상태라고 하니 기초를 10+5 = 15 로 봅니다. 

    기말 3만원이 과소 계상이니 기말 30 - 3 = 27로 계상이 된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식을 다시 쓰면 

    기초 15 + 매입 90 - 기말 27 = 매출원가 78

    매출원가가 원래보다 8만원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이렇게 매출원가가 상승하게 된다면 회사의 입장에서는 원래 매출원가보다 

    8만원이 더 잡혀서 매출원가 비용이 8만원 더 차감된 상태 일테니 

    당기순이익 50만원에 과대 비용 8만원을 더해주고 

    반대로 감가상각비 1만원 과소에 대해서는 비용을 추가로 1만원 더 인식해야 하니 

    이익에서 1만원을 차감합니다. 

     

    2번 질문 

    기초의 값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0으로 보고 푸시면 문제들이 거의 다 풀립니다. 

    물론 간혹 미지수 X로 놓고 푸는 문제도 있지만 

    이 문제처럼 매입액 알려주고 기초 모르는데 기말 4만원 크다 라고 하며 원재료비 소비액을 

    물었다면 0으로 보면 편합니다. 

     

     

    아마도 세무2급 취득 후 오랜만에 학습을 시작하신 것 이라면 

    세무1급의 재무회계 내용도 충분히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답니다.

    꼼꼼하게 준비하고 계시니 다 잘 될꺼에요. 힘!

     

    유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