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실기입니다. dP = R(l+l'), Hl = R(l+l') 의 공식에서 주어진 조건이 단위길이당 압력(수두)이냐 그냥 압력(수두)이냐에 따라 대입하는걸로 어렴풋이 알고 있습니다만 확실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어떨때 dP를 쓰냐 Hl을 쓰냐 궁금하며 명칭 부를때 dP:배관마찰손실수두라 할때도 있고, Hl:총압력강하 또는 마찰손실수두라고 부르던데 dP가 압력강하가 아닌지요..? 명칭과 어느부분에서 둘중에 무엇을 적용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문자적으로 보면 ΔP는 압력차 (압력강하 또는 단위길이당 압력손실) 이고, Hl 은 손실수두 또는 마찰손실수두(mAq)입니다.

    그러나 압력손실 ΔP를  수두(mAq)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ΔP와 Hl 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ΔP를  수두(mAq)로 나타낼 수 있듯이 Hl을  압력단위(kgf/m2 또는 Pa) 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리합니다.

    압력을 수두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서로 혼용하여 사용 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ΔP는 압력단위(kgf/m2 또는 Pa 로 나타내면 좋겠지만 수두(mAq)를 혼용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반대로

    Hl은 수두(mAq)로 표시하면 좋겠지만 압력단위(kgf/m2 또는 Pa) 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최종의 단위가 무엇인지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