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실기입니다. dP = R(l+l'), Hl = R(l+l') 의 공식에서 주어진 조건이 단위길이당 압력(수두)이냐 그냥 압력(수두)이냐에 따라 대입하는걸로 어렴풋이 알고 있습니다만 확실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어떨때 dP를 쓰냐 Hl을 쓰냐 궁금하며 명칭 부를때 dP:배관마찰손실수두라 할때도 있고, Hl:총압력강하 또는 마찰손실수두라고 부르던데 dP가 압력강하가 아닌지요..? 명칭과 어느부분에서 둘중에 무엇을 적용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문자적으로 보면 ΔP는 압력차 (압력강하 또는 단위길이당 압력손실) 이고, Hl 은 손실수두 또는 마찰손실수두(mAq)입니다.
그러나 압력손실 ΔP를 수두(mAq)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ΔP와 Hl 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ΔP를 수두(mAq)로 나타낼 수 있듯이 Hl을 압력단위(kgf/m2 또는 Pa) 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리합니다.
압력을 수두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서로 혼용하여 사용 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ΔP는 압력단위(kgf/m2 또는 Pa 로 나타내면 좋겠지만 수두(mAq)를 혼용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반대로
Hl은 수두(mAq)로 표시하면 좋겠지만 압력단위(kgf/m2 또는 Pa) 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최종의 단위가 무엇인지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