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합니다.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님
절대 의심하는 건 아닙니다. 18년 1회차 13번 3번문제에서 Gv=Qe/h1’-h3 라고 되어있는데 다른분 다른 출판사 책을 비교해보니 Gv=Qe/h1’-h1 라고 되어있더라구요. 혹시 임재기님께 맞다 가정하에 밑의 식은 어떤걸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0
절대 의심하는 건 아닙니다. 18년 1회차 13번 3번문제에서 Gv=Qe/h1’-h3 라고 되어있는데 다른분 다른 출판사 책을 비교해보니 Gv=Qe/h1’-h1 라고 되어있더라구요. 혹시 임재기님께 맞다 가정하에 밑의 식은 어떤걸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질문하신 Gv=Qe/h1’-h3 식에서 h1’-h3 은 냉동효과(qe)에 해당하는 열량이며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책(2권)에도 냉동효과 qe= h1’-h3 이라고 되어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2.의심이 들수 밖에 없는 것은 문제의 조건에 "증발기로 들어오는 포화수의 엔탈피 h1=104.7kca/kg" 이라고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 조건 때문에 흡수식냉동기 최고의 전문가에게 질의 했었습니다. 그 최고의 전문가로 부터 받은 답변을 풀이의 참고 끝에 서술해 놓았습니다.
3. 즉, 증발기로 들어오는 전체 냉매의 엔탈피는 h3=130.2kcal/kg 인 것입니다. 따라서 증발기에서 냉매가 들어와 나갈때 까지의 증발열량인 qe= h1’-h3 이 맞습니다.
질문하신 다른 책의 h1’-h1 에서 h1은 증발기에 들어온 전체 냉매중에서 일부인 냉매액(포화수)의 엔탈피이기 때문에 열평형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