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P 송풍기 압력 질문
-
과정명: 공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66P 송풍기압력 개념을 보면., 기준선을 기준으로 +, - 로 나뉘는 것 같은데,,
화살표 방향이 부호를 결정짓는지, 아니면 기준선 밑에 있으면 무조건 음수고 위면 양수인지 헷갈려서 질문합니다.
예를 들어 흡입동압은 기준선 밑에 있지만 화살표 방향이 위로 향해 있어, +인지 -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화살표가 부호의 기준이 되면, 흡입정압=흡입전압-흡입동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전압=토출전압-흡입전압 도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일반적으로는 기준선 밑 부분이 흡입 부분이기 때문에 음압이 걸립니다.
정압의 경우에는 당연히 흡입 압력이므로 마이너스(-)압력 입니다. 그러나 동압의 경우에는 압력을 가하는 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 압력이 됩니다.
따라서 교재의 화살표를 보시면 흡입동압을 +방향인 위쪽으로 향하게 나타낸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압력의 + - 는 화살표 방향이 위로 향하면 + 이고, 아래로 향하면 - 입니다.
2 전압=토출전압-흡입전압 도 맞습니다.
교재에서 전압 = 토출전압 + 흡입전압 이라고 표현한 것은 전압의 절대 크기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이 때에 흡입전압 값의 부호는 - 이므로 전압 = 토출전압 - (- 흡입전압) = 토출전압 + 흡입전압 이 됩니다.
예) 토출전압= 25 흡입전압 = 10 라고 주어졌다면, 압력의 작용 방향을 적용하면 흡입전압은 -10 인 것입니다.
따라서 전압 = 25 - (- 10) = 25 + 10 = 35 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