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실기교제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1. P 150 (2003,4) 문제 2 번에  3번에서 예열부하 할증율은 방열기 열량의 25%가아니라 (방열기열량+배관손실열량) 의 25%로 계산했는데 맞는건가요?
  • 2.p471(2011.7) 문제 1번에 5번에서 외기부하계산시 GC델타T로 계산하면 틀린 풀이 인가요?
  • 3.p503(2012.4) 문제 9번에서 공조기 냉각열량 구할시 공기선도를 p459(2011.5) 문제1번에 5번과 같이 그려서 계산해도 되나요 또 p459를 반대로 p503으로 그려서 계산해도 되나요?
  • 4.p601(2015.4) 문제 2번에 (1)에 1번 구조체에서의 부하에서 유리창에서의 부하(관류부하)를 공단에 유리가 구조체에 포함되는지 질문을 하니 교수님들께 직접 질문하라고 합니다. 구조체가 아니면 외벽만 계산해도 되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예열부하 할증율은  (방열기열량+배관손실열량) 의 25%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예열부하 할증은 최종 부하 합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2.문제 1번에 5번에서 외기부하계산시 GC델타T로 계산하면 틀린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 외기부하는 현열과 잠열이 있기 때문에  GC델타T로 계산하면 틀립니다.

    GC델타T로 계산하면 외기부하 중에서 현열부하만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3.공기선도를 어떻게 그리는 지는 관계없습니다.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 공기선도를 그리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방법으로 그려도 주어진 조건만 맞으면 관계없습니다.

    4.건축적으로 볼때 구조체라 하면 유리창은 구조체가 아닙니다. 그러나  냉난방 부하를 계산하는 문제이므로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지 말라고 하지 않는한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시는 것이 합리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묹제의 경우도 특별한 언급이 없으므로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는 것이 합리적 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서 구조체에 의한 부하는 외벽과 내벽의 부하를 모두 의미하지만 내벽의 경우는 인접실이 (공조)로 되어 있어서 인접실의 온습도 조건이 같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열전달이 0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