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22 시행된 실기 문제 1번 풀이에서
흡수식 냉동장치 장치도를 보면 응축기에 냉각수, 증발기에 냉수라고 되어 있습니다.
냉각수와 냉수의 개념이 다른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또한
여기에서 열평형식 세울때 Qc와 Qe의 위치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응축기 열평형식에서는 Q값이 나간열량에 더하지만
증발기에서 열평형식 세울땐
들어온열량에 Q값을 적용했는데
둘의 차이점 알 수 있을까요?
1. 냉각수는 응축기에서 냉매증기를 냉각시킨다는 의미에서 냉각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축기에 들어가고 나오는 물을 냉각수라고 합니다. 또한 냉각탑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도 냉각수라고 합니다.
2.물이 증발기에 들어가서 냉수가 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냉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냉각코일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도 냉수라고 말합니다.
3.응축기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을 냉수라고 하면 절대로 안된다고 할 수는 없으며, 냉각코일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을 냉각수라고 하면 절대로 안된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즉, 일반적으로는 냉수와 냉각수를 구분하여 사용하지만 어떤 때는 냉수와 냉각수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용어에 너무 억메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응축기로 들어가는 냉각수는 차가운 물이 응축기로 들어가서 응축기 안의 열을 빼앗아 온도가 올라간 냉각수가 되어 나옵니다. 그러므로 응축기 입장에서 보면 나간 열량이 되는 것이고.
5.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수는 높은 온도로 들어가서 증발기에서 열을 빼앗겨서(물의 입장에서 보면 열을 주고) 온도가 내려간 냉수로 증발기를 나옵니다. 그러므로 냉수는 증발기에 열을 주는 것이므로 증발기 입장에서 보면 냉수에 의해 열이 들어온 것이 되는 것입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냉각수는 응축기에서 냉매증기를 냉각시킨다는 의미에서 냉각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축기에 들어가고 나오는 물을 냉각수라고 합니다. 또한 냉각탑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도 냉각수라고 합니다.
2.물이 증발기에 들어가서 냉수가 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냉수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냉각코일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도 냉수라고 말합니다.
3.응축기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을 냉수라고 하면 절대로 안된다고 할 수는 없으며, 냉각코일로 들어가고 나오는 물을 냉각수라고 하면 절대로 안된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즉, 일반적으로는 냉수와 냉각수를 구분하여 사용하지만 어떤 때는 냉수와 냉각수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용어에 너무 억메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응축기로 들어가는 냉각수는 차가운 물이 응축기로 들어가서 응축기 안의 열을 빼앗아 온도가 올라간 냉각수가 되어 나옵니다. 그러므로 응축기 입장에서 보면 나간 열량이 되는 것이고.
5.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수는 높은 온도로 들어가서 증발기에서 열을 빼앗겨서(물의 입장에서 보면 열을 주고) 온도가 내려간 냉수로 증발기를 나옵니다. 그러므로 냉수는 증발기에 열을 주는 것이므로 증발기 입장에서 보면 냉수에 의해 열이 들어온 것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