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2016년 3회 8번 질문드립니다.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16년 3회 8번 (2)번 문제(실내 잠열 부하를 구하시오.)를 푸는데, 책에는 잠열량을 구할 때 SHF 값으로 구하지 말고 주어진 선도의 엔탈피 값으로 구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있는데 만약에 SHF값으로 구했다면 그건 틀린 답이 되는것인지 알고싶습니다. 만약 틀린 답이라면 부분 점수라도 받을 수 있는지도 알고싶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SHF값으로 구해도 엔탈피로 구한 값과 같든지  비슷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의 경우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값으로 구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입니다. 

    SHF값은 기본적으로 주어진 엔탈피 값으로 구한 2차적인 값입니다. 

    만약 시험문제가 이 문제와 숫자 까지 똑같이 나온 경우 SHF 값으로 잠열부하를 계산했을 때 비록 엔탈피로 구한 값과 차이가 난다고 하더라도 정답으로 처리해야 맞다도 판단됩니다.  왜냐하면  문제을 잘못 낸 것은 출제자 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복원된 문제이므로  SHF값이 정확하게 복원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합니다.

    가능하면 기본으로 주어지는 엔탈피 값으로 잠열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합리적 이라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