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파트 2가지 질문

 

 

  • 과정명:  전산세무1급

  • 강사명: 유슬기 강사님

1번. 64페이지

주식발행 과정에서 주식발행비가 발생할 경우 별도의 비용을 인식하지 않고 (주식의 발행 가액에 차감하고) 주식발행에 차감하고 주식발행초과금에서는 차감, 주식할인발행차금에서는 가산한다.

괄호 친 부분이 이해가 잘 안갑니다

 

2번. 주식배당도 무상증자인지 궁금하며 회계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반갑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발행하는 과정을 회계처리를 통해 설명해 드리면 

    액면가액 100 발행가액 90  으로 주식을 발행한다. 

    (차)현금 90   (대)자본금 100 

    (차)주식할인발행차금 10

    헌데 만약 이 거래에 주식발행비 3이 존재할 경우 

    (차)현금 87   (대)자본금 100 

    (차)주식할인발행차금 13

    이렇게 된다는 것 입니다. 

    주식발행비라는 계정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주식발행가액을 90에서 87로 주식발행가액에서 주식발행비가 

    차감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잘 못 된 예를 처리해 보면 

    (차)현금 90    (대)자본금 100

    (차)주식할인발행차금 7

    (차)주식발행비 3

    이렇게 하시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주식 배당을 무상증자라 하지 않아요. 

    무상증자 

    (차)기타자본잉여금   (대)자본금

     

    주식배당 

    (차)이익잉여금   (대)자본금 

    지금 보시는 것 처럼 주식배당은 이익잉여금을 감소시켜서 합니다. 

    주식배당은 자본잉여금을 감소시켜서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자본의 어떤 잉여금을 감소시키고 싶은지에 따라서 회사는 

    주식배당의 방식을 또는 무상증자의 방식을 선택합니다. 

     

    답변이 학습 이해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유슬기. 

    0
  •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