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회 8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임재기 강사님
-
강사명: 공조냉동
같은 질문이여서 답변해주신 것 중에 보니까 실양정이 0이 되려면 순환하는 물이 끊기지 않고 연결 되어있어야 하는데 냉각탑의 경우는 물이 끊겨 있습니다. 따라서 실양정이 있는 것입니다
에서 냉각탑이 그림에 쿨링타워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여기서 물이 어떻게 끊겨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또 2018년 3회차 12번 같은 경우에는 순환배관이라 이것도 입구 배관과 출구배관이 연결되어 있어서 실양정이 0이라고 하시는데 그림에서 어디가 입구배관이고, 어디가 출구배관인지도 알 수 있을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쿨링타워가 냉각탑 맞습니다.
2. 그림의 오른쪽 배관이 맨 위의 탱크(냉각탑) 상부에서 끝난 것입니다. 그 끝에서 물을 살수 하는 것입니다.
위 배관에서 살수된 물은 아래로 떨어지면서 냉각되는데 떨어진 물의 수위가 그림의 수위가 되는 것입니다.
게시판 자료실 30번에 18년 2회 12번 문제의 펌프 실양정에 대한 그림을 올려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실기강의 강의자료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3.18년도 문제에서 입구는 펌프의 입구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펌프의 입구측(흡입측) 배관과 펌프의 출구측 배관이끊이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 입니다. 공조기 A,B.C의 의미는 공조기의 냉각코일을 의미하며, 냉각코일안에 냉수가 가득차 있는 것이므로 배관이 연결되어있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