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3번 외벽 열통과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2012년 10월 문제3을 풀다가 궁굼한 점이 생겨서 질문 올립니다. 이 문제에서 외벽 열통과율이 3.03으로 주어져있는데, 전 이 값을 벽체 구조물만의 열관류율이라고 해석해서 공기측 열전달을 고려한 Ktotal=(1/7.5+1/3.03+1/20)^-1=1.948로 계산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왜냐하면 문제에 실외측 열전달계수가 주어져있으므로 값을 사용해야 할 것 같았고, 벽체 구조상 단열재가 없는 내벽보단, 외기와 접해야되는 외벽의 열통과율이 더 낮은 것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근데 해설에서는 K=3.03을 사용하고 있어서 헷갈리는 중입니다. 어떻게 푸는것이 보다 적절한건가요?
이렇게 실기문제 중에 문제가 모호하여 해석에 따라 다른 값이 나올수 있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그럴 경우 왜 이렇게 해석했는 지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풀이에 작성한다면 출제자가 의도한 답안과 값이 다르더라도 정답으로 인정 받을수 있는지의 여부도 궁굼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질문하신 것처럼 구조체만의 열관류율(열전도율)이 주어졌다면 단위가 kcal/m h ℃ 로 주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구조체만의 경우는 열관류율 이라고 하지 않고 열전도율 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정확히 열통과율(또는 열관류율 이라고도 함) 이라고 되어있으며 단위도 정확히 kcal/m² h ℃ 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혼동될 것이 없습니다.
질문하신대로 해야 하다면 내벽에 설치된 출입문에 대하여도 실내측 열전달율을 적용하여 다시 계산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외벽의 열통과율과 출입문의 열관류율은 그대로 바로 적용하면 됩니다.
2. 실내측, 실외측의 열전달율이 주어진 것은 내벽체의 열통과류율을 구할 때 적용하라고 주어진 것입니다.
내벽체의 열통과율 계산시 벽체 좌 우 모두 내벽이므로 양쪽 모두 내측 열전달율을 적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