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합니다.

‘17.6.25일 p.691 3번 문제입니다.

 

(4)번,(5)문제에서 qcc=G x dh 의 공식을 사용하여 풀었는데 혹시 온도를 사용하여 즉, qcc= G x Cp x dt 로 구하면 답의 차이가 왜이렇게 심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어떤식에 엔탈피를  이용하는지 온도를 이용하는지 구분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송풍기는 사진첨부와 같이 냉각 뒤에 있는게 맞을 까요?? 앞서 동일회차 1번문제에서는 냉각기 뒤에 있던데 그에 반해 송풍기에대해 취출구 온도는 구하는 건 있지만 공기선도 작성에서는 없는 걸 보아 냉각기에 포함되어있는지 혼란스러워 문의 남깁니다.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691p  선도에서 보시면 ③-④과정과  ③-①을 보시면 현열과 잠열이 동시에 변하는 과정입니다. 즉, 냉각 및 감습 과정 입니다. 따라서  qcc=G x dh 로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qcc= G x Cp x dt 로 구하면 잠열량이 빠진 현열량만 계산되는 것입니다.

    2.질문하신 것처럼 송풍기는 냉각 뒤에 있는게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질문 더 하겠습니다. '17년 2회차 

    1. 혹시 송풍기의 취출구 온도는 공기선도상에 실선이 아닌 점선으로 작도하던데 앞서 1번문제에서는 공기냉각기의 온도가 송풍기의 온도가 달라 서로 다른 점에 작도하는게 있었습니다.(실선으로 작도)

    이 두 문제에 대해 3번 문제가 이상하다고 말씀하셨는데 혹시 두 문제의 풀이에  대해 차이점을 알려면 공기냉각기 출구 온도라는 주어지는 조건의 유무에 따라 풀이를 바꿔 쓰면 될까요?

    2. 송풍기의 취출구 온도는 공기선도상에 표시 시 절대습도 변화가 없는, 즉 온도변화만 있으므로 엔탈피 값을 따로 구하지 않은 걸까요? 혹은 구할 필요가 없는 것인가요?

    0
  • 답변드립니다.

    1. 재질문을 이번 처럼 댓글형식으로 올리면 질문자가  많은 경우 제가 보지 못할 수도 있어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 주셔야 제가 답변을 빠뜨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3번 문제의 참고에 설명드렸듯이 shf를 송풍기 열량을 포함시키지 않은 순수한 실내부하로 계산하여 문제를 해석하면 냉각코일 출구점이 절대습도 100%되는 점이 되는데  이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shf를 송풍기 열량이 포함된 열량으로 계산하여 문제를 해석해야 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 과정이 공기선도의 실선으로 그려진 부분입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송풍기에서 가열이 있으므로  공기가 가열된 후 실내로 보내지기 때문에 공부에 참고 하시라고 송풍기에서 가열되는 과정을 점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3.송풍기의 취출구 엔탈피 값을 따로 구하지 않은 것은 문제 풀이에 필요하지 않아서 구하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문제풀이에 필요하다면 공기선도에서  읽어서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