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열부하,재열기부하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재열기 부하, 가열부하 를 구할때 거의 q=GCT 로 구하셨는데,

엔탈피로 구하는것보단 온도차로 구하는게 더 정확한가요??

둘다 구해도 상관이없나요??

그리고 둘다 구했는데 값이 다 다를수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둘다 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열기,가열기 부하는  현열량만 있으므로 온도차로 구하고 있지만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어떤 것으로 구하느냐는  문제에서 주어진 값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선도에서 읽은 값은 오차가 있을 수 밖에 없으므로 가능하면 주어진 값(온도 이든 엔탈피 이든)으로 구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값이 차이가 나는 가장큰 원인은  온도값에  해당하는 엔탈피 값이 서로 소수점 까지 정확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만약 선도에서 읽는 다면 읽은 온도값과 엔탈피 값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좀더 깊이 들어가면  습공기는 건공기+수증기 로 이루어져 있는데  q=GCpΔT 에서 엄밀히 말하면 Cp는 건공기의 비열일 뿐 수증기의 비열은 아닌 것입니다. 즉 q=GCpΔT 는 건공기의 가열량 인 것입니다. 그러나 수증기의 가열량이 미미 하기 때문에  습공기의 가열량 계산시 q=GCpΔ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