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4월 5번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5-(1)번 문제 중에 여쭤볼 것이 있습니다.
직관 마찰저항을 구하는 과정에서 덕트 G-H길이 2m를 더하셨는데
덕트 E-I와 F-J의 길이는 더하지 않는 것인가요?
하나로 취급해야 하나요?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0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5-(1)번 문제 중에 여쭤볼 것이 있습니다.
직관 마찰저항을 구하는 과정에서 덕트 G-H길이 2m를 더하셨는데
덕트 E-I와 F-J의 길이는 더하지 않는 것인가요?
하나로 취급해야 하나요?
댓글
답변드립니다.
15년 4월 5번 문제 질문이라고 하셨는데 혹시 16년 4월 5번 질문 아닌가요?
16년 4월 5번 질문으로 보고 답변드립니다.
덕트와 관의 마찰손실(압력손실)은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하여 구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긴 경로가 마찰손실이 가장 크기 때문에 가장 긴 경로에 대하여 구하면 됩니다.
이 문제의 경우 공기가 통과하는 경로는 3개가 있습니다.
A-B-C-D-E-I경로, A-B-C-D-E-F-J경로, A-B-C-D-E-F-G-H 경로
이 중에서 가장 마찰손실이 큰 경로는 길이가 가장 긴 경로인 A-B-C-D-E-F-G-H 경로 입니다.
따라서 A-B-C-D-E-F-G-H 경로에 대하여 마찰손실을 계산 하면 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덕트 E-I와 F-J의 길이는 A-B-C-D-E-F-G-H 경로에 포함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6년 맞습니다!! 혼란스럽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