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 문제에서 기기부하는 공조기내에 있는 송풍기 등에 의해 실내로 공급되는 공기에 가해지는 열량이고, 외기부하는 도입외기를 냉각해야 하는 부하입니다. 그리고 공조기에 있는 냉각코일에 냉수를 보내야 하는데 공조기의 냉각코일 까지 가는 도중에 냉수가 배관에서 열을 빼앗기므로 그 열량 만큼 냉수를 더 냉각시켜서 냉각코일에 보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냉동기의 증발기에서 감당해야 할 부하는 실내부하 + 기기부하 + 외기부하 + 배관손실 부하 모두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몰리엘 선도에서 (냉매순환량 x 엔탈피) 로 구하는 것은 냉동기능력(냉동기부하)입니다.
2. 질문에 다른 문제들을 보면 냉동능력=이론순환량x엔탈피차로 구하는데 라고 하셨느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3. 다음에 질문을 주실 때는 비교되는 문제를 다른 문제는 이라고 하지 마시고 몇년도 몇번 문제는 이라고 써 주시면 비교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이 문제에서 기기부하는 공조기내에 있는 송풍기 등에 의해 실내로 공급되는 공기에 가해지는 열량이고, 외기부하는 도입외기를 냉각해야 하는 부하입니다. 그리고 공조기에 있는 냉각코일에 냉수를 보내야 하는데 공조기의 냉각코일 까지 가는 도중에 냉수가 배관에서 열을 빼앗기므로 그 열량 만큼 냉수를 더 냉각시켜서 냉각코일에 보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냉동기의 증발기에서 감당해야 할 부하는 실내부하 + 기기부하 + 외기부하 + 배관손실 부하 모두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몰리엘 선도에서 (냉매순환량 x 엔탈피) 로 구하는 것은 냉동기능력(냉동기부하)입니다.
2. 질문에 다른 문제들을 보면 냉동능력=이론순환량x엔탈피차로 구하는데 라고 하셨느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3. 다음에 질문을 주실 때는 비교되는 문제를 다른 문제는 이라고 하지 마시고 몇년도 몇번 문제는 이라고 써 주시면 비교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교수님 죄송합니다!
다른 문제 라고 한거는 2005년 7월 문제8 번 같은 문제에서
냉동능력이 주어지고 냉매순환량과 피스톤 토출량 을 구하는 문제였습니다.
여기서는 냉동능력이였는데, 2008년 문제에서는 냉동기부하 가 있어서
헷갈려서 질문드렸습니다!
답변드립니다.
2005년 7월 문제 8번의 경우에는 냉동능력이 증발기에서 증발시키는 능력 이외의 다른 것으로는 문제 풀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냉동능력은 냉동장치의 증빌기 열량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냉동부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008년 문제처럼 실내부하, 외기부하, 배관손실 부하 등등 냉각을 해야 하는 부하를 모두 냉동부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