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7월 4번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2001년 7월 4일 문제 풀이를 보니 마찰구간 30~60(mmAq) 구간에서 배관 유량의 선과 만나는 지름을 관 지름으로 구하였습니다. 이 부분에서 의문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1) A-B구간의 경우, 유량이 424.25L/min이고 수평선을 그어보니 약 43mmAq/m에서 80A 관지름과 교점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관마찰저항 30mmAq/m에서는 424.25L/min의 유량을 보내기 위해선 대략 84~85A의 관지름이 요구되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따라서 관지름을 80A이 아닌 90A로 적용하여 되는 건 아닌지라는 의문이 들어 문의드립니다.

2) 냉수펌프의 양정을 구하는 항목에서 국부저항 상당길이는 직관길이의 100%로 한다고 되어있는데, 전 상당길이에는 직관길이의 100%가 아닌 200%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전 상당길이 = 직관길이+상당길이를 의미하는 것인가요?

3) 상부에 통기관이 있기 때문에 이 펌프를 순환 펌프로 볼 수 없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문제에서 분명히  마찰손실 30~60사이의 관 규격을 구하라고 되어있는데 궂이 범위에서 벗어난 규격을 선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만약 90을 선정하면 오답입니다.  

    2. 냉수펌프의 양정을 구하는 항목에서 전 상당길이 = 직관길이+상당길이를 의미하는 것이 맞습니다.

    3.질문하신대로 상부에 통기관이 있기 때문에 이 펌프를 순환 펌프로 볼 수 없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