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회차 문제8번

소문제 4번인 취입외기량 구할때 저는 외기부하 공식쓰던거 생각이나서 G(hD-hA)=G0(hF-hA) 라고 풀었는데요 hF대신 hE를 쓰더라구요 외기량으로 외기부하구하는 공식인 외기량*(처음외기-마지막외기)로 알고 있는데 왜 전열 교환기 를 지난 hE값을 쓰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예열 코일이 있는 문제는 분명 예열 코일지나기전 처음외기로 구했거든요 전열교환기와 예열코일과 차이가 있는걸까요??

근데 또 열평형식 공식이 이해가 안되는건 아닙니다.. 그냥 외기량은 외기부하공식으로 못구하는건가요? 아니면 전열교환기와 예열기 구하는 방법이 다른걸까요?? 

만약에 이문제에서 외기량을 가지고 외기부하를 구해야한다면 공식이  G0(hF-hA) 인지 G0(hE-hA) 인지도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외기량을 구하기 위해 세운 열평형식은 이해되셨다고 하셨으니 외기부하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문제에서 공기를 냉각하기 위한 냉동기 또는 냉각기(예냉기 가 있다면 예냉기 포함한 모든 냉각기)가 감당해야 하는 부하는  G0(hE-hA) 입니다. 즉,  G0(hF-hE) 는 실내에서 배기되는 공와 열교환을 통해 냉각된 것이기 때문에 냉동기 또는 냉각기의 냉각 부하에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문제의 예냉기와 같이 냉동기의 냉각열량에 의해 냉각되어야 하는 경우와 다른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외기가 냉각된 총열량은 얼마인지? 를 묻는다면  외기가 냉각된 총냉각열량은  G0(hF-hA) 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