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4월 문제 7번 VS 2010년 7월 문제3번
이문제둘다 외측값 열전달률이 다 작아서 저는 처음에 작은값이 외측이구나라고 그냥 이해하고 넘겼는데 막상보니 바뀔수도있지 않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공냉에서는 공기가 수냉에서는 냉매가 외측으로 고정인건지 아니면 열전달율 낮은값이 외측으로 봐도 무방한건지 궁금합니다.
0
이문제둘다 외측값 열전달률이 다 작아서 저는 처음에 작은값이 외측이구나라고 그냥 이해하고 넘겼는데 막상보니 바뀔수도있지 않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공냉에서는 공기가 수냉에서는 냉매가 외측으로 고정인건지 아니면 열전달율 낮은값이 외측으로 봐도 무방한건지 궁금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2010년 4월 문제 횡형 셀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는 구조상 배관 내부로 냉각수가 흐르고 배관 밖으로 냉매 가스가 흐르면서 응축되어 통 아래에 고이는 구조 입니다. 억지로 만들면 배과 내부로 냉매가스가 흐르게 만들 수 있겠지만 효율이 좋지 않은데 억지로 만들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횡형 셀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는 구조상 배관 내부로 냉각수가 흐르고 배관 밖으로 냉매 가스가 흐르면서 응축되어 통 아래에 고이는 구조 입니다. 필기교재 135p에서 공부했습니다.
2.2010년 10월 문제 플레이트 핀 코일 증발기의 경우 냉매가 배관내에서 증발하고 배관밖에서는 공기가 흐르는 구조입니다. 배관 외부에는 케이싱이 없는 구조 이기때문에 배관 밖으로는 냉매가 흐를 수 없는 구조 입니다. 필기146p 에서 공부 했습니다.
정리합니다. 플레이트 핀 코일 증발기의 경우 냉매가 배관내에서 증발하고 배관밖에서는 공기가 흐르는 구조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