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4월 문제 7번 VS 2010년 7월 문제3번

이문제둘다 외측값 열전달률이 다 작아서 저는 처음에 작은값이 외측이구나라고 그냥 이해하고 넘겼는데 막상보니 바뀔수도있지 않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공냉에서는 공기가 수냉에서는 냉매가 외측으로 고정인건지 아니면 열전달율 낮은값이 외측으로 봐도 무방한건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2010년 4월 문제  횡형 셀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는 구조상 배관 내부로 냉각수가 흐르고 배관 밖으로 냉매 가스가 흐르면서 응축되어 통 아래에 고이는 구조 입니다.  억지로 만들면 배과 내부로 냉매가스가 흐르게 만들 수 있겠지만 효율이 좋지 않은데 억지로 만들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횡형 셀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는 구조상 배관 내부로 냉각수가 흐르고 배관 밖으로 냉매 가스가 흐르면서 응축되어 통 아래에 고이는 구조 입니다. 필기교재 135p에서 공부했습니다.

    2.2010년 10월 문제 플레이트 핀 코일 증발기의 경우 냉매가 배관내에서 증발하고 배관밖에서는 공기가 흐르는 구조입니다. 배관 외부에는 케이싱이 없는 구조 이기때문에 배관 밖으로는 냉매가 흐를 수 없는 구조 입니다. 필기146p 에서 공부 했습니다.

    정리합니다. 플레이트 핀 코일 증발기의 경우 냉매가 배관내에서 증발하고 배관밖에서는 공기가 흐르는 구조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