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1회차 문제 5번&문제9번

 

 

  • 과정명: 공조냉동 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강사님 현재 필기+실기 수강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문제 풀이에 대한 문의가 있어 글을 남깁니다.

2018년도 4월 15일 시행된 실기시험에서 5번문제에서 축동력을 구할때는 비중량을 곱해주지 않고

풀이 축동력식 분자를 보시면 그냥 전압차에 바로 유량을 곱해주었는데(3600으로 나누어서 ㎥/s로 맞춤)

문제 9번 펌프 축동력을 계산하는 문제에서는 분자에 유량 x 양정 에 비중량 1000을 곱해주었습니다.

두 식을 비교해 보았을때 동력을 구하는 식이 (QXH)/120x효율 인데 하나는 비중량을 곱해주고 하나는 곱해주지

않는 이유를 알고싶습니다. 만일 비중량을 곱해주는게 맞다면 2번문제 역시 공기의 비중량인 1.2를 곱해주는것이
맞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송풍기 동력식은 P X Q  이고 펌프 동력식은 r H Q를 사용하는데  이 둘은 같은 것입니다.

    즉, 압력 P = r H 이기 때문에 두 식은 같은 것입니다.  

    2. 그러면 왜 송풍기는 rHQ를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압력차 H의 단위는  mAq(물높이 또는 수두 또는 수주) 입니다.   송풍기의 압력차를  H(mAq)로 놓으면 압력 P로 환산할 때 곱해주는 비중량 r 은 물의 비중량을 곱해주어야 하는데  송풍기의 유체는 공기 이므로  공기의 비중량을 곱해주어야 하는 것으로 혼동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송풍기의 경우는 이런 혼동을 없애기 위해  바로 P X Q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송풍기의 압력차를 mAq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압력P로 바꾸기 위해서 적용하는 비중량은 공기의 비중량이 아닌 물의 비중량을 곱해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mAq라는 단위는 물의 높이(수주 또는 수두) 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혼란을 피하기 위해 가능하면 P X Q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펌프의 경우는 대부분이 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r H Q 로 계산해도 혼동되지 않습니다.  이때 H의 단위는 mAq(물의 높이) 이기때문에 곱해주는 비중량도 물의 비중량을 곱해주면 되기 때문에 혼동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펌프의 동력계산에는 r H Q 를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
  • 강사님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가 완벽히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합격으로 보답하겠습니다~:)

    0
  • 꼭 합격 하시길 빕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