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기계기사 실기 - 습공기선도 사용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공부하던 도중 질문이 있어 글을 씁니다.

공기조화 관련 문제를 풀 때 습공기선도를 사용해야 할 때를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 ) 실제 시험에서 공기조화 문제가 나오면, 바로 문제지 맨 뒤 습공기 선도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까요?

 

공기조화 문제 중에는 습공기 선도 없이 문제를 풀 수 있는 문제들도 있고, (단순 공식으로 상태 값을 찾아 푸는 문제)

또 어떤 문제는 실제 시험에서 맨 뒤에 주어지는 습공기 선도에 다 작도를 해서 값을 찾아야 문제를 풀 수 있는 거 같은데,

어떻게 이러한 문제를 구분(?)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우리 교재 기출문제 풀이에서 단순히 참고용으로 습공기선도를 그려서 설명한 것 이외에 습공기선도에서 엔탈피 또는 온도값을 찾아서 문제를 풀었다면  문제에서 주어진 습공기 선도를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공기조화 문제 중에는 습공기 선도 없이 문제를 풀 수 있는 문제들도 있고, (단순 공식으로 상태 값을 찾아 푸는 문제) 는 습공기선도를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습공기선도를 이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다면 당연히 습공기 선도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문제에서  "습공기선도상에 도시하시오" "장치의 각점을 습공기 선도에 나타내시오" 등으로 주어집니다. 그러나 아무 언급이 없는데 습공기선도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문제마다 판단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시원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