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9월28일 문제9번
문제를 풀다가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북쪽측 내벽 보면 복도 (공조하지않음)이라고 나와있는곳이있는데 만약에 내벽도 구하라는 문제가 나온다면 비공조처럼 실내 외기 평군온도로 생각하고 하면 될까요??
공조하지않음이랑 비공조랑 똑같이 생각해도 상관없나요??
공조라는게
- 실내의 온도·습도·세균·냄새·기류 등의 조건을 그 장소의 사용 목적에 적합한 상태로 유지하는일로 공기가 움직인다는거 같은데 비공조하면 계속 이부분은 계산할때 무시해야되는건가 라는 생각이 들어요!! 정확한 뜻도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북쪽측 내벽 복도 (공조하지않음)이라고 나와있는 곳이 있는데 만약에 내벽도 구하라는 문제가 나온다면 비공조처럼 실내 외기 평군온도로 생각하고 풀면 됩니다.
2. 공조하지 않음이랑 비공조랑 똑같은 것이 맞습니다.
3.문제에서 공조 라는 것은 우리가 계산해야 하는 방과 온습도 조건이 같은 조건 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공조 라고 되어있는 방과의 열전달은 제로(0) 이기 때문에 부하가 0인 것입니다. 따라서 부하를 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4.비공조라 하면 그 방을 공조하지 않는 다는 것이므로 공조하는 방과의 온습도 조건이 다르므로 공조하는 방과 열전달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북측 복도에 면한 내벽에 대하여 구하라고 되어 있었다면 북측 복도에 면한 내벽에 대한 부하를 구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내벽은 구하라고 되어있지 않고 외벽만 구하라고 되어있어서 북측 복도에 면한 내벽의 부하를 구하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