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2회차 7번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실기]
-
강사명: 임재기
이 문제에서 첫번째에 절대습도를 구해주는데 '절대습도'는 '건공기를 기준으로 그 습공기에 포함된 수증기의 질량'인데 왜 문제에 주어진 습공기값 10000kg/h을 그대로 분모에 넣어주나요?? 절대습도를 구하는거니까 10000에서 살짝 낮은 값 즉, 수증기량을 뺀 값이 분모에 들어가야 하고 분자는 10000에서 빠져나온 수증기 값이 더해져서 60보다 살짝 큰 값이 들어가서 절대습도값이 좀더 커져야 되는게 아닌가 해서요.
그리고 또 한가지 의문이 드는게 만약에 10000을 그대로 넣는다고 쳐도 60/10060 이 돼야 하는 것 아닌가요??
엔탈피를 구해줄때도 마찬가지로 650 x 60 / 10060 이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실기강의 공기조화 첫 시간 도입부에서 약간 설명 드렸었는데 기억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취급하는 공기는 대부분 습공기 입니다. 그러나 공기조화에서 공기라고 하는 것은 건공기를 의미합니다.
1. 절대습도 0.001kg/kg' 의미는 건공기 1kg속에 수분이 0.001kg 들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전체공기의 질량은 1.001kg 이 됩니다. 그러나 이때에 공기조화에서는 공기 1kg 이라고 말 합니다. 왜냐하면 공기 1kg이라는 의미는 건공기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절대습도 0.001kg/kg'인 공기 1kg의 엔탈피가 10kcal/kg 이라면 (건공기1kg + 수분0.001kg)이 가지고 있는 엔탈피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공기 1kg 의 엔탈피 = 10kcal/kg 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전체적으로는 1.001kg의 엔탈피 이지만 공기조화에서는 공기 1kg의 엔탈피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3. 참고자료로 위 냉용은 "신판공기조화핸드북(위용호 역) 14p 2.1 습공기의 성질" 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감사합니다 완벽하게 이해됐습니다!!!
정말 설명 하나하나가 감동의 물결이 흐르네요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