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707p 6번 ( 2017 3회)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실기 707p 6번 (2017년 3회 6번)
A : 5에서 7로 냉매액이 이동하면서 과냉각이 되고
B : 6에서 중간냉각기로 가는 액+증기 상태의 냉매는 증발하여 3으로 가고
C : 2에서 오는 과열된 냉매는 열을 잃으면서 3에 포화증기 상태로 이동
A는 열방출
B는 열흡수
C는 열방출
이렇게 이해한 상태입니다.
첫 번째 질문
중간냉각기에서 이 세 과정(A,B,C)이 일어난다고 봐야하는지
아니면 B와 C만 일어난다고 봐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
중간냉각기 밑에 냉매액이 약간 고이지만 A과정으로 인해 나오는 열로 증발하는 건지
A와 C에서 나오는 열로 증발이 일어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각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십니다. 정리해 드리면...
A : 5점의 냉매액이 중간냉각기에서 과냉각되어 7점이 되고
B : 6점에서 중간냉각기로 가는 액+증기 상태의 냉매는 중간냉각기에서 열을 흡수하여 증발하여 3으로 가고
C : 2점에서 오는 과열된 냉매는 중간냉각기에서 열을 잃으면서 3점인 포화증기 상태가 된다.
따라서 중간냉각기에서 이 세 과정(A,B,C) 모두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2. 만약 사이클이 정상상태로 운전된다면 중간냉각기 밑의 냉매액은 여분으로 항상 있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수액기에 여분의 냉매가 항상 저장되어 있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 풀이와는 무관한 것입니다.
궂이 관계가 있다면 6에서 나온 냉매액이 일시적으로 고여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2에서 온 과열증기와 5에서 온 냉매로 부터 열을 받아 증발하여 3점이 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