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775p 5번 ( 2019년 1회 5번) 참고 부분에서 궁금한 점이 많아 질문 드립니다.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실기 775p 5번 ( 2019년 1회 5번) 참고 부분에서 궁금한 점이 많아 질문 드립니다.
질문의 편의상 ③오른쪽 밸브를 ③'으로
제1증발기 팽창밸브 바이패스 ⑥의 오른쪽 밸브를
⑥' (제2증발기 팽창밸브 바이패스) 로 표기하겠습니다.
1번 설명에서
제1증발기 팽창밸브를 닫을 때 제2증발기 팽창밸브를 왜 같이 닫지 않는지?
제1증발기 팽창밸브를 닫을 때 제2증발기 팽창밸브를 같이 닫아도
어차피 제1증발기 바이패스밸브⑥과 제2증발기 바이패스밸브 ⑥'을 열면
제1증발기에서 제2증발기로 핫가스가 지나갈 수 있게 할 수 있지 않나요?
2번 설명에서
제1증발기 출구밸브 ①을 닫을 때 제2증발기 출구밸브 ②도 닫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제2증발기 출구밸브 ②를 닫지 않고
③' 이 닫혀있다는 전제가 없으면 핫가스가 들어오자마자
제2증발기 출구밸브 ②로 나가게 되지 않나요?
3번 설명에서
핫가스가 ③이 열려있으니 제1증발기로 들어오는 것은 이해가 가는데
③'을 닫는다고 명시하지 않으면 제2증발기로 동시에 들어가서 양측으로 들어간 가스가 팽창밸브쪽에서 만나게 되어
나올 곳이 없게 되지 않나요?
너무 길고 쓸 데 없어 보이지만 너무 궁금합니다 ㅜㅠ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제상할 때 제1증발기에서 제2증발기로 핫가스가 지나가면 안됩니다. 참고 4 번에 설명드렸듯이 제1증발기에서 제상하면서 응축액화된 냉매를 제2증발기로 보내야 합니다. 이때 제2증발기 팽창밸브를 통하여 보내야 교축이 되는 것입니다.
2. 정상운전중에는 ③과 ③'는 닫혀 있는 밸브 입니다. 제1증발기 제상할 때 제2증발기 출구밸브 ②가 열려 있어야 제1증발기에서 제상하면서 응축액하된 냉매를 제2증발기에 보내어 증발 시키는데 이 증발된 냉매증기를 압축기로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3.기본적으로 정상운전중에는 ③과 ③'는 닫혀 있는 밸브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