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6일 문제12번

전양정 구할시에 냉수속도가 있는데 상관을 안쓰는건 순환펌프는 배관마찰과 기기저항만 신경쓰기때문에 속도수두는 무시하는건가요?

추가로 문제를 보다가 용량과 부하가 다른 뜻을 의미하는것같은데 용량은 코일 부하는 실내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예를들어 냉ㆍ난방 용량은 코일 입출구 냉ㆍ난방 부하는 실내와 취출구를 가지고 구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질문하신 것처럼 순환펌프에서는 배관마찰손실이 정양정입니다.  속도가 크면 클 수록 마찰손실이 커집니다.

    순환펌프에서 속도수두를 포함시키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특별히 설명하는 책을 보지 못했습니다.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면 흡입측의 속도가 토출측으로 전달되고, 토출측의 속도가 다시 흡입측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속도수두에 의한 양정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속도가 없으면 마찰저항도 없고, 속도가 빨라지면 빨라지는 만큼 마찰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속도에 대한 양정이 마찰손실로 나타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질문하신 것처럼 용량은 코일, 냉난방 장비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며,  부하는 실내부하, 외기부하 등에서 사용됩니다. 냉ㆍ난방 용량은 코일 입출구로 구하고,  실내 냉ㆍ난방 부하는 실내와 취출구를 가지고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마다 용어의 의미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각 문제마다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