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 질문합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17년 1회차 10번문제입니다. 사진첨부와 같이 냉각수 순환수량 단위에서 1번으로 설명하셨는데 제가 생각했던 단위변환은 2번 이었습니다. 혹시 두 식의 단위변환에서 2번과 아래식 3번은 틀린걸까요? 이전 강의에서 단위변환 시 들었던 2번(1m³=1000리터) 께 기억이 남아 적용했습니다.
+ 3번 : G = r x Q [kg/m³ x m³/s = kg/s 이게 맞는 식일까요?
3가지 식 다 맞는 것같아서 혼란스럽습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1번 G=rV =[kg/m³ x m³ = kg] 단위가 이렇게 나와서 혼란스럽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강의에서 설명드린 것은 체적을 질량의 관계를 설명한 것입니다.
체적 물의 체적 1 m³ 를 중량으로 바꾼다면 (체적 x 비중량) 이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즉 물 0.3 m³ 의 체적은 0.3 m³ x 1000kg/m³ = 300kg 이 된다는 것을 설명한 것입니다.
물제에서 물의 0.3 m³/min 이 흐르므로 중량 단위로 바꾸면 당연히 0.3 m³/min x 1000kg/m³ = 300kg/min 이 되겠지요.
2. G = r x Q [kg/m³ x m³/s = kg/s] 맞는 식입니다. 3가지 식 다 맞는 식 입니다.
1번 G=rV =[kg/m³ x m³ = kg] 이 식도 맞는 식입니다. 시간 개념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 입니다.
3. 실기 기출문제 풀이 정정(문제3개)을 게시판 자료실 및 실기강의실 강의자료에 올려 놓았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4. SI단위 환산 기출문제 풀이 영상을 일부 올려놓았습니다. 토요일 까지 추가로 올릴 계획입니다. 확인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