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합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17년 1회차 문제 11입니다. 혼합상대습도 구할 때 물질평형식으로 풀면 틀린 답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공기선도에서 한칸당 0.5가 아닌 0.4인 부분도 있었습니다. 정확히 건구온도와 절대습도(수증기분압)이 수직이 아니어서 그런지 아무리 정확히 재어도 수증기 분압이 15.8mmhg,포화수증기분압이 28mmhg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공기선도 작성후 계산결과 상대습도가 물질평형식에 의해 구한값(54.5)에 근사치를 하고 있어 질문드립니다.
이 경우 시험 시에는 어느정도 오차가 있다고 가정 하에 식이 맞으면 채점자가 정답처리 해주실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이 문제는 주어진 조건을 참고하여 혼합공기 상태를 구하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주어진 조건으로는 혼합 상대습도를 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출제에 오류가 있었던 것 으로 생각됩니다.
2.풀이에 공기선도에서 수증기 분압을 찿아서 상대습도를 구한 것은 공부에 참고 하시라고 한 것입니다.
3. 공기 선도에서 읽은 수증기 분압값은 읽는 사람마다 약간의 오차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습공기 마다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도 있어서 읽는 사람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점관은 이러한 오차를 감안하여 채점하게 됩니다.
4. 습공기 선도를 주고 혼합 상대습도를 구하라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습공기 선도에서 혼합점의 상대습도를 읽으면 되는데 궂이 수증기 분압을 찿아서 계산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