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문제3번

팽창 탱크의 높이 구하는 공식이 왜 저렇게 쓰여지는지 이해가 잘 가지않아요.. h+15는 b점으로 봤을때 높이로 인한 압력같은데 왜 오른쪽에 또 15를 더해주는건가요?? 중력으로 떨어지니까 배관마찰손실은 아니라고 생각하고있는데 정확하게 모르겠어요

에어벤트 수압과 b점이 왜 동일해야하는지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오른쪽 항의 15m 는 교재 풀이의 설명에도 되어있지만  B점과 E점의 높이차 입니다.

    즉 B점에 작용하는 압력은  팽창탱크로 부터 작용하는 압력 (h+15) 와  펌프에 의해서 물이 흐르면서  E 점에서부터  B점에 작용하는 압력은 같아야 합니다. E 점에서부터  B점에 작용하는 압력은 배관 마찰손실수두 + 가열코일 마찰손실 + 실양정(B-E 높이차) + E점의 필요압력 입니다.

    2.에어밴트 수압과 B점의 압력이 같은 것이 아닙니다.  E점의 압력이 최소한  2mAq로 항상 유지되어하기 때문에 E점부터 시작하여 B점의 압력을 계산한 것입니다.

    3.교재 문제풀이의 정정내용(3개 문졔)을 게시판 자료실 및 실기강의실 강의자료에 올려놓았습니다. 확인해 주기시 바랍니다.

    4. SI 단위로 환산된 기출문제 일부 강의를 실기강의실에 올려 놓았습니다. 토요일 까지 추가로 촬영할 예정입니다. 실기강의실에서 확인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