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프 전양정 구할때 토출측속도수두 si단위 질문

안녕하세요 교수님 펌프 전양정(m)= 실양정+배관마찰손실수두+토출측속도수두 구할때 토출측속도수두는 공학단위나 si단위나 ‘V^2/2g‘ 이걸로 똑같이 구하나요? 아니면 ‘{V^2p(밀도)/2}x 1mAq/9.8kpa’ 이렇게 kpa를 mAq 단위로 바꿔서 풀어야 하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물을 사용하는 펌프에서 속도수두 식

    1. 공학단위 :  (감마 x V²) / 2g  = kgf/m² 단위가 나오며

        공학단위 : V²/2g  = m 단위가 나옵니다.

    2. SI 단위 :  (밀도 x V²) / 2  = N/m² = Pa 단위가 나옵니다.

    3. 좀더 깊이 들어가면 SI 단위에서도 속도수두 식으로  (감마 x V²) / 2g  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때 적용하는 감마 값을 SI단위인 9800N/m³을 적용하면 단위가 N/m² = Pa 이 나옵니다.

    4. 그리고 공학단위나 SI 단위 모두 압력 P= 감마 x H 입니다.  이 때 적용하는 감마의 값을 공학단위는 kgf/m³  이고, SI단위에서는 N/m³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공학단위에서는 P의 단위가 kgf/m² 가 나오고 SI단위에서는 N/m² = Pa 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