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배(기울기)를 구부하는 방법은 배관 그림에서 구배를 감안하여 그린 경우는 그림을 보고 판단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장치가 운전되려면 어떤 기울기여야 하는지를 알아서 판단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1. 2006년 1회 2번 문제 그림을 보시면 보일러에서 증기를 공급하고, 환수관으로 응축수를 회수하는 배관도(장치도) 입니다. 따라서 보일러에서 E점 까지와 E-F 배관은 순구배(증기가 흐르는 방향으로 기울어진 배관) 가 되어야 합니다.
2. 만약 점선으로 표시된 환수관이 없다면 증기를 공급한 관으로 응축수도 회수 해야 하기 때문에 보일러 에서 E점 까지는 역구배 횡관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증기와 응축수의 흐름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것입니다. 응축수의 입장에서 보면 순구배 이지만 증기의 입장에서 보면 역구배 입니다. 증기를 위주로 판단해야 하기때문에 역구배 횡관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3 단관식은 방열기에 증기를 공급하는 관이 있는데 이 공급관으로 방열기에서 응축된 응축수도 같이 회수하는 배관이 단관식 입니다. 2006년 1회 2번 문제의 그림이 바로 단관식 입니다.
4. 복관식은 증기 공급관이 있고 응축수 환수관이 별도로 있으면 복관식 입니다.
5. 혹시 2006년 1회 2번 문제에서 점선으로된 응축수 환수관이 있기 때문에 복관식 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방열기로 증기가 공급되고, 같은 관으로 응축수가 환수되며, 증기를 공급한 B-C-D-E관의 경우도 방열기에서 나오는 응축수가 환수되는 배관으로도 사용됩니다. 즉, 같은 관으로 증기를 공급하고 응축수를 환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06년 1회 2번 문제는 단관식 입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구배(기울기)를 구부하는 방법은 배관 그림에서 구배를 감안하여 그린 경우는 그림을 보고 판단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장치가 운전되려면 어떤 기울기여야 하는지를 알아서 판단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1. 2006년 1회 2번 문제 그림을 보시면 보일러에서 증기를 공급하고, 환수관으로 응축수를 회수하는 배관도(장치도) 입니다. 따라서 보일러에서 E점 까지와 E-F 배관은 순구배(증기가 흐르는 방향으로 기울어진 배관) 가 되어야 합니다.
2. 만약 점선으로 표시된 환수관이 없다면 증기를 공급한 관으로 응축수도 회수 해야 하기 때문에 보일러 에서 E점 까지는 역구배 횡관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증기와 응축수의 흐름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것입니다. 응축수의 입장에서 보면 순구배 이지만 증기의 입장에서 보면 역구배 입니다. 증기를 위주로 판단해야 하기때문에 역구배 횡관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3 단관식은 방열기에 증기를 공급하는 관이 있는데 이 공급관으로 방열기에서 응축된 응축수도 같이 회수하는 배관이 단관식 입니다. 2006년 1회 2번 문제의 그림이 바로 단관식 입니다.
4. 복관식은 증기 공급관이 있고 응축수 환수관이 별도로 있으면 복관식 입니다.
5. 혹시 2006년 1회 2번 문제에서 점선으로된 응축수 환수관이 있기 때문에 복관식 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방열기로 증기가 공급되고, 같은 관으로 응축수가 환수되며, 증기를 공급한 B-C-D-E관의 경우도 방열기에서 나오는 응축수가 환수되는 배관으로도 사용됩니다. 즉, 같은 관으로 증기를 공급하고 응축수를 환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06년 1회 2번 문제는 단관식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