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이중덕트 기출문제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다름이아니라 20년도 통합1,2회때 시행되었던 문제중에

이중덕트문제가 있었습니다. 

냉각코일 통과 공기량을 구하는문제가 있었는데, 타 출판복원교재에 풀이를 보면

2중덕트 처리방식에서 

"냉각코일 처리열량 = 실내부하 + 가열코일부하" 가 같다고 문제를 푸는데 이식이 맞는지 강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를 저도 보았습니다.

    1. 질문하신대로 냉각코일 전열량 = 실내냉방부하 + 가열기부하 + 외기부하  입니다..

    2. 질문하신 풀이를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3. 본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가지고는 냉각코일 열량은 현열량만 구할 수 있으며  냉각코일 후의 공기 온도는 주어졌고 냉각코일 전의 혼합온도는 계산으로 구할 수 있으며  냉각코일과 가열기의 통과 풍량도 주어진 값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코일에서 냉각되는 현열량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내현열부하가 16.5kW로 주어졌을 때

    냉각코일 현열량 qs = 5300 x 0.24 x (27.25-13) = 18126 kcal/h   가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