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부하 방향계수에 대한 질문 yj8751 2020년 10월 11일 04:24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교수난방부하시 내벽에 대한 값 구할때 방향계수를 생략하는 것이 맞나요?? 문의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0월 11일 14:07 (편집된 시간 2020년 10월 11일 14:08) 교수님 방위계수, 상당온도차, 차폐계수 적용 답변드립니다. 1.방위계수는 겨울철 태양과 바람의 영향으로 동서남북 방위에 따라 외부 기온이 다르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즉, 겨울철에 북향이 더 춥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의미가 쉽게 이해되실 것입니다. 즉 방위계수는 겨울철에 적용하는 것이며 외벽 및 외벽의 유리창에 적용합니다. 내벽은 태양이나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2.여름철에는 태양의 일사 영향으로 외벽 구조체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외벽에 상당온도차(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합니다. 유리창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축적되는 열을 무시하여 상당온도차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내벽은 태양 일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종종 유리창과 내벽에도 상당온도차를 적용하라고 유리창과 내벽의 상당온도차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적용해야 합니다. 3.여름에 유리창의 일사부하를 구할 때 차폐계수를 적용해야 합니다. 태양 일사량이 커텐 등에 의해 차폐되면 그만큼 일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방위계수, 상당온도차, 차폐계수 적용
답변드립니다.
1.방위계수는 겨울철 태양과 바람의 영향으로 동서남북 방위에 따라 외부 기온이 다르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즉, 겨울철에 북향이 더 춥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의미가 쉽게 이해되실 것입니다.
즉 방위계수는 겨울철에 적용하는 것이며 외벽 및 외벽의 유리창에 적용합니다.
내벽은 태양이나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2.여름철에는 태양의 일사 영향으로 외벽 구조체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외벽에 상당온도차(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합니다.
유리창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축적되는 열을 무시하여 상당온도차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내벽은 태양 일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종종 유리창과 내벽에도 상당온도차를 적용하라고 유리창과 내벽의 상당온도차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적용해야 합니다.
3.여름에 유리창의 일사부하를 구할 때 차폐계수를 적용해야 합니다. 태양 일사량이 커텐 등에 의해 차폐되면 그만큼 일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