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문제5번 , 2015년 4월 문제4번
제가 질문을 너무 대충 올린것같아 다시한번 질문 드립니다.
22015년 4월 문제 4번에서 공조기 코일저항이 각 4임에도 불구하고 강의에서 병렬이라 1번만 취급해준다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렇다면 2009년 4월 문제 5번 그림에 각 공조기 코일저항을 주었다면 병렬 +직렬이니까 3번을 취급해주는걸로 생각해야 할까요??
아니면 똑같이 각 코일저항으로 나와있어도 한번만 취급해주면 될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병렬이라는 의미보다는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하여 계산한다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2015년 4월 문제 4번의 경로를 보시면 물이 흐르는 어떤 경로이든지 공조기 코일은 1개만 통과 합니다. 따라서 1개만 적용하는 것이며,
2009년 4월 문제 5번 에서 온수가 흐르는 경로는 9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경로로 흐르든 온수는 방열기 1개에만 흐릅니다. 그리고 가장 마찰손실이 큰 경로는 A-B-C-D-E-G-H-I-J-K-L 이므로 이 경로에 대한 마찰 손실을 계산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