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수두와 동압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2009년 1회차 9번 (1)에 해설을 보면 속도수두 부분에 감마를 곱하지 않는데 왜 곱하지 않는지가 궁금합니다

공기일 경우 p.345처럼 1.2를 곱해주던데 물이라서 곱하지 않는건가요?

 

동압과 속두 수두 구하는 식이 똑같은거 같던데 똑같은건지도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속도수두 식에 감마(비중량)을 곱하면 단위가  압력단위(kgf/m2) 로 나오고, 감마를 곱하지 않으면 수두(물의 높이) 단위 (m = mAq) 로 나옵니다. 2009년1회 9번 문제에서는 수두(m)로 나오게 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2. 물의 경우는 비중량이 1000kgf/m3 이기 때문에  감마를 곱할 때와 곱하지 않을 때 크게 혼동되지 않는데,  공기의 경우에는 혼동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공기의 경우는 감마를 곱하여 압력단위((kgf/m2 = mmAq)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