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2회 4번,2015 3회 6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연이어서 질문 드립니다.

 

2013년 2회 4번,2015년 3회 6번 문제

부하계산시 유리창에 방위계수 적용 및 온도적용(온도적용하는 경우도 있고 적용하지 않는 경우등) 등 

기준등을 알고 싶습니다.

수고 스럽지만 다시한번 정리 부탁드립니다.

(저번에 설명해 주셨으나  방위계수,상당온도차 적용관계 많이 헤갈립니다. 다시한번 정리 부탁드려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방위계수는 겨울철에 바람의 영향과 태양의 영향으로 동서남북의 방위에 따라 외벽의 열전달에 여향을 끼치기 때문에 외벽과 외벽에 설치 되어있는 문, 유리창에 적용합니다. 내벽은 원칙적으로 외기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주어지면 적용해야 합니다.

    2.유리창 부하계산에서 온도를 적용하는 경우와 일사를 적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교재 60~61p를 보시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보시고 이해되지 않으시면 질문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3. 상당온도차는 여름철에 외벽이 태양의 일사에 의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외벽에 대하여 적용하는 것입니다. 유리의 경우는 두께가 얇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상당온도차를 적용하지 않지만  이것도 문제에서 유리에 대한 상당온도차가 주어지면 적용해야 합니다.

    4. 실기 기출문제 정정(3개문제)을 게시판 자료실에 올려놓았습니다.

    5. SI단위 변환 기출문제 풀이를 실기강의실에 올려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