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문제7번
항상 친철히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고 이문제는 여러 출판사에도 질문을 해봤고 딱히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교수님이 참고자료에 A분기부 그림을 보고 갑자기 궁금한게 생겨 질문드립니다.
1.책에서보면 속도가 주어지지않아 풍량비로 나누셨다고 했는데 그럼 (a/b)^1/4 이부분이 풍량비로 나눠줬다 라고 생각해야하는건가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풍량비로 나눈것이라면 V1 적용을시켜서 V3를 구해야하지 않나 라고 생각합니다. a,b는 A-E 장방향 덕트의 길이 25,25인것같구요
2. 강사님의 그림을 보면 분기부에서 막 갈라지는 부분에 v3를 두셨는데 책을보면 아래로 확실하게 내려가도록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문제에서 준 이그림을 다 갈라지고나서의 실풍속이라고 보면 표에서 구한 V3값 3.56을 넣어야하지않나라고 생각합니다.
강사님이 저번질문에 올려주셨던 공기조화핸드북 문제는 가지고있습니다. 하지만 타 출판사에서 보내준 해외서적과는 풀이가 다르더라구요.. 이번주까지 해답을 못찾으면 그냥 믿고 이패스로 갈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에 올린 질문에대해 강사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그럼 (a/b)^1/4 이부분에서 a는 덕트의 폭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25로 확정된 값이며 b가 풍량비율로 나누어 졌다는 것입니다.
2. 문제에서 준 그림은 갈라지는 지점의 덕트 그림 입니다. 따라서 덕트가 갈라지고난 후에는 점점 확대되어 우리가 선도에서 구한 덕트 규격으로 되는 것입니다.
3. 만약 주어진 그림이 우리가 선도에서 구한 덕트 규격이라고 한다면 말이 되지 않습니다. 갈라지기 전의 덕트 규격이 45 x 25 인데 2개로 갈라진 후의 덕트 규격은 (25 x 25) + (30 x 25) 가 되어, 갈라지기 전의 덕트 폭이 45인데 갈라진 후의 덕트 폭을 합하면 55가 되기 때문에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덕트폭 30은 풍량으로 제가 구한 값입니다)
A-E규격 + B-C규격 으로 계산해도 분기되기전의 덕트 규격 Z-A 규격 보다 크기 때문에 분기부의 그림은 분기직후 덕트가 커지기전의 규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재 참고 그림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4. 해외 서적 사진을 올려 주시면 확인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