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기부하의 가산에 관한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2003년 7월 5번문제의 참고에 "배관 및 펌프 손실부하를 감안해야 한다고 하면 냉방부하의 약 5%를 추가하여 냉동기부하를 계산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11년 1회2번을 보게 되면 냉동기부하는 냉방부하가 아닌 냉각코일부하에 1.05를 가산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요.

냉각코일부하랑 냉방부하는 다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냉방부하 = 실내취득열량 + 기기부하

냉각코일부하 = 냉방부하 + 재열부하 및 외기부하

이렇게 알고 있는데요.

 

결론은, 03년 7월 5번문제에 냉각코일부하가 아닌 냉방부하에 5%의 가산을 해준것이 왜 냉동기부하가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2003년 7월  5번 문제는 외기부하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냉방부하를 냉각코일부하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2.2011년 1회 2번 문제는 외기부하가 있으므로 ( 냉방부하+외기부하 )가 냉각코일부하가 되는 것입니다.

    냉동기부하는 냉동기에서 냉수를 만들어서 배관을 거쳐 공조기의 냉각코일에 냉수를 보내게 되는데  펌프와 배관에서 열손실이 발생하므로 손실되는 열량 만큼 더 냉각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냉각코일부하(냉각코일 용량)의 약 5%정도를 추가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