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9월 2번문항 소문항 3번

냉동능력구할때 증발기에서 냉매순환량x(엔탈피차h7-h6)으로 바야되는거 아닌가요?? 엔탈피차가 h8-h4인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의 장치도에 있는 냉매 순환펌프는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냉매보다 약 5배 정도 더 증발기로 순환시킵니다. 그래서 증발기 출구점을 냉매(액 + 증기) 상태인 7점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1시간당으로 보면 1시간 동안 압축기에서 내보낸 냉매는 1시간 동안에 증발기에서 모두 증발시켜야 냉동사이클이 작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1시간 동안으로 볼 때는 증발기의 출구점이 8점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증발열량을 계산할 때는 8점으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동능력은 냉매순환량x( h8-h4) 가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면 몰리엘 선도를 그릴 때 위와 같이 1시간 개념을 적용하여 증발기 출구점을 건포화증기점(8점)으로 나타내야 한다는 것이 저의 판단입니다. 그런데 여러 책에서  문제의 그림처럼 증발기 출구점을 7점(액+증기)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저도 7점으로 나타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정리합니다.

    냉매 순환펌프가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냉매보다 약 5배 정도 더 많은 냉매를 증발기로 순환시키기 때문에 증발기 출구점을 냉매(액 + 증기) 상태인 7점으로 나태 낸 것입니다. 

    그러나 1시간당으로 보면 1시간 동안 압축기에서 내보낸 냉매는 1시간 동안에 증발기에서 모두 증발시켜야 냉동사이클이 작동할 수 있는 것이므로 증발기의 출구점이 8점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증발열량을 계산할 때는 8점으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