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회차 1번문제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꾸준하게 공부하고 있는 공학도입니다. 항상 좋은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8년도 1회차 1번 문제에서 전압을 구하는 식이 Pt2-Pt1=Pt라는 식으로 정의가 되었습니다

송풍기 개념 부분에서 Pt2+Pt1으로 전압이 정의된 것과는 상반대는 내용입니다.

강의에서는 흡입이면 음압(진공압)이기에 -가 붙는다고 말씀하셨는데 모든 벡터 식은 방향과 부호를 고려해서

식이 만들어지는데 왜 식의 부호를 바꿨는지가 의문입니다. 그리고 식을 바꿨다면 수치는 부호를 안바꾸고 넣어야 하는거

아닌지도 의문이 들었습니다.

 

음압을 고려하여 이미 -30 mmAq로 수치를 대입하였고, 식의 부호를 변경하였으면 수치를 30 mmAq를 넣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 부분이 계속 걸려서 선생님께 자문을 구하고자 질문드렸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흡입압력을  나타내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이 문제처럼  흡입덕트 + 송풍기  로 구성된 장치 에서

    흡입압력을 30 이라고 하면 흡입이므로 진공압력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 인 것입니다.

    또는 흡입압력을  - 30 이라고 해도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도 -30 입니다.

    흡입덕트 + 송풍기  로 구성된 장치 에서  흡입 압력은  - 압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흡입압력을  - 30 이라고 한 것은  한번더 강조해준 것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전압 Pt = Pt₂ - Pt₁

    흡입측 전압(Pt₁)이   - 압력이면  -값을 넣습니다.  그러면 Pt = Pt₂ - (-Pt₁) = Pt₂ + Pt₁ 이 되고

    흡입측 전압(Pt₁)이  +압력이면  +값을 넣습니다.  그러면 Pt = Pt₂ - (+Pt₁) = Pt₂ - Pt₁ 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적용해야 흡입측 전압과 토출측 전압을 합한 절대값(절대크기)이 맞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