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측 증발기, 고온측 증발기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선생님 EPR에 관련된 개념을 숙지하던 도중 혼선으로 머리가 복잡해져 질문 하게 되었습니다.
저온측 증발기는 저온을 얻기 위해 압력이 낮아야합니다. 고온측 증발기는 고온이 유지되어야 하기에 압력이 낮아지면 안됩니다.
이렇게 정리를 했습니다.
개념으로 보면 2원 냉동장치와 비슷하나 압축기가 한대인 것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은 고온측 증발기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동결이 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애초에 저온측 증발기만 사용하면 되는게 아닌가요?? 이러한 혼선에 빠져있습니다.
0
댓글
1. 압축기가 한대인 것은 맞지만 개념으로 보면 2원 냉동장치와 비슷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저온 증발기만 달면 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 EPR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2. 큰 압축기 한대에 -10℃ 냉장고, +5 ℃ 냉장고 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에 압축기는 -10℃ 냉장고에 해당하는 압력으로 흡입하게 되므로 저압이 -10℃ 에 해당하는 압력까지 내려갑니다. 그러면 +5 ℃ 냉장고의 물건에 냉해를 입히게 됩니다. 따라서 +5 ℃ 냉장고가 -10℃로 내려가지 못하도록 EPR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