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4월 6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문제과정에서 전 덕트의 저항손실(전압)을 구하였고, 소요동력 계산시 전압효율이 주어지지 않아 전압에 정압효율을 적용하여 동력을 구하였습니다.
이때 송풍기가 송출하는 공기의 유량을 알기 때문에 Q=AV로 구한 V를 송풍기의 토출측 속도로 보고 전압-토출측 동압으로 송풍기 정압을 구하여 동력을 구하는 방법은 틀린것일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덕트의 마찰손실은 원칙적으로는 전압손실이지만 참고에 설명한대로 공기도입구 등의 손실이 정압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풀이에서 구한 것은 정압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2. 송풍기 토출측 동압은 원칙적으로 송풍기 토출구 에서의 동압이므로 덕트에서의 풍속으로 구하면 풍속이 작기 때문에 동압이 작게 나옵니다.
3. 이 문제에서는 덕트 손실을 정압손실로 보아야 하기 때문에 동압을 구하여 빼주면 오답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