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1번 (3)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임재기 강사님
2019년 10월 11번 문제중 3번 분기부 마찰손실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1) 일단 풀이는 이해가 되는데요 그런데 타 출판사에서 x의 값을 구할때 a=25, b=25, v1=4.94, v2=3.56 방식으로 x의 값을 구하던데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 b의 길이가 25가 되면 AE 구간의 w가 25라는 말이고 그러면 AB의 구간에 덕트높이가
45-25=20이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문제에서 구한
값은 30이죠. 그래서 이방식의 풀이가 틀리고 강사님의
풀이가 맞다고 생각하는데 제 생각이 맞는건가요?
(2) 그런데 만약에 우연히 AB구간의 덕트 높이가 20cm
로 주어지고 45cm의값이 딱 맞아떨어진다면
그때도 강사님의 풀이로 풀어야되는것일까요??
0
댓글
1. 정확히 이해 하셨네요.
2.덕트 높이가 어떻게 주어지든지 분기부에 나눌 때 풍량 비율로 나누면 분기부에서의 풍속은 모두 같게 되는 것입니다.
즉, v1=v2=v3 가 되기 때문에 교재의 풀이방법으로 풀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건 저의 방법이 아니라 문제에서 주어진 방법입니다. 그리고 똑 같은 문제가 신판 공기조화핸드북에 예제로 나와 있고 우리교재의 풀이와 같은 방법으로 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